> 경북 > 김천
김천시, 배수개선 사업 추진...“침수 걱정 無”감천면 금송리, 광기리, 도평리 일원에 배수시설 확충
김운하 기자  |  gbcnews@naver.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5.15  16:24:12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김천시 침수피해 사진

[프라임경북뉴스 = 김운하 기자]김천시는 상습적으로 침수피해를 입고 있는 감천면 금송리, 광기리, 도평리 일원에 배수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비 118억원을 전액국비로 지원받게 됐다.

그동안 금송지구는 집중호우로 국가하천 감천의 수위가 상승할 때 마다 내수배제가 지연되어, 상습적으로 침수가 발생하는 등 주민들의 영농활동에 큰 지장을 초래했으며, 특히 수혜면적 98ha중 특수작물(참외, 토마토 등) 재배면적이 49ha에 달해 침수로 인한 피해가 더욱 심해 배수개선 사업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그 해 3월 기본조사 대상지로 선정되었으며, 10월부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여, 2015년 3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기본계획 수립을 승인을 받았다.이에 김천시에서는 감천면 금송지구 일원에 배수장을 설치하여 침수 피해로부터 안전한 지역을 만들고자, 2013년 2월 배수개선사업을 중앙부처에 건의했다.

그러나 전액 국비로 시행되는 이번 배수개선사업은 기본계획 수립완료 당시 전국 97개소(경북11개소)의 후보지 중 우선순위에 따라 착수지구를 선정하고 있어, 감천면 금송지구는 수년 내에 사업선정이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이에 박보생 김천시장은 2015년부터 착수지구 선정을 위해 수차례에 걸쳐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련 중앙부처와 국회, 경상북도, 도의회 등을 직접 방문하여 사업추진의 당위성과 시급성을 설명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 금송지구 배수개선사업계획 위치도

특히, 금년 1월과 3월에는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을 면담하고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금송지구 배수개선사업 추진을 강력히 건의한 결과 지난 4월 착수지구로 선정되어 사업비 118억원을 전액 국비로 지원받게 되었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금년 하반기에 실시설계에 들어가고 배수장 2개소, 배수문 2개소 등을 설치하는 사업을 2021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며,

이 사업이 완료되면 감천면 금송지구 일원의 농경지 침수피해를 해소하게 되고, 안정적인 영농기반이 조성되어 농가소득 향상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운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