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물관리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수상제24회 세계물의 날 기념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3.23  12:54:45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경북도 물관리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의 영예를 안았다.

[프라임경북뉴스 =김진한 기자]경주시는 ‘제24회 세계물의 날’을 맞아 지난 22일 안동시 세계물포럼기념센터에서 도내 각급 기관단체장, 학생, 기업인, 시민,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서 경북도 물관리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기관표창은 수질보전, 상․하수도, 행사 및 홍보분야를 종합평가하여 경주시가 다양한 물 산업 선진화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2012년부터 17개의 소규모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해 수질보전 및 맑은 물 재생에 노력하고 투명한 수돗물 생산 공급체계를 확립해 안전한 수돗물 공급과 상하수도시설을 견학하는 맑은 물 탐방 ‘워터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물의 중요성 홍보에도 역점추진 하고 있다.

시는 하수슬러지 감량화 시범사업을 통해 그동안 하절기 하수처리에 지장을 초래했던 수온상승에 따른 슬러지 발생을 억제하여 전년 동기대비 38%정도 감량 안정적인 하수처리 등 연간 3억7천만원 정도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경주시는 안정적인 물 재생산과 함께 ‘하수급속처리기술’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동해안지역 물 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한수원 본사 이전에 따른 물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2017년까지 364억원을 투입해 지방상수도를 확충하고 있다. 또한 246억원을 투입해 배수지․가압장 각 1개소, 상수관로 63㎞ 매설과 감포, 양북, 양남지역 간선관로 설치를 완료했다.

올해는 사업비 43억원을 투입해 보문정수장에서 추령터널까지 연장 8㎞의 상수관로를 매설할 예정이며, 2024년까지 73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362㎞의 노후 수도관을 단계적으로 교체한다.

김문호 맑은물사업소 소장은 “UN이 정한 ‘제24회 세계물의 날’을 기념해 다채로운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물의 중요성과 물 절약 공감대를 확산 위해 ‘찾아가는 급수시설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