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포항
포항시, 복지사각지대 일제조사‘17년 2월말까지 동절기 소외계층 집중 발굴해 선제적 지원
김가영 기자  |  kitty2733@naver.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11.23  15:03:38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일제조사

[프라임경북뉴스 = 김가영 기자] 포항시는 소외계층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지는 동절기를 맞아 복지사각지대 일제조사 및 위기가구 정기조사를 이달 21일부터 다음해 2월말까지 실시한다.

최근 경기둔화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와 경제 불확실성 증대로 서민생활에 큰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실시되었던 것보다 10일 가량 앞당겨 실시한다.

복지사각지대 일제조사는 전국 220여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소외계층을 발굴․조사해 긴급복지지원,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의 공적급여를 신청하거나 민간서비스를 연계해 적절한 서비스를 지원해주는 전수조사로서 2011년 이후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이와 동시에 지난해 7월 긴급복지지원법 개정으로 위기가구에 대한 정기 발굴조사가 연1회 이상 의무화됨에 따라  2016년 위기가구 정기 발굴조사도 병행 추진된다.

중점 발굴 대상은 △기초생활수급 탈락자 및 중지자 △역․터미널 주변, 폐가, 컨테이너 등에서 거주하는 비정형 거주자 △가족 구성원의 질병, 발달장애 등으로 돌봄 부담이 과중한 가구 △자녀와 관계가 단절된 독거노인 등 생활이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계층이다.

시는 적극적인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발굴 추진단을 구성하는 한편, 지역실정에 밝은 읍·면·동 단위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복지 이·통장을 활용해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다.

복지 읍·면·동장의 관내 순찰을 강화하고 중앙동을 비롯한 복지허브화 우선 추진 지역에서는 맞춤형 복지팀이 취약가구를 중점 방문해 동절기 대비 필요서비스를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기간에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신속한 공적급여를 검토 후 지원하며, 지원기준 초과시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또는 종합사회복지관 등을 통해 지역 내 활용 가능한 민간 자원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복지환경국장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지역 경기가 좋지 않아 실업자를 비롯한 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의 겨울나기가 훨씬 힘겨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 조사기간 내에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해 다양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 했다.

김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