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상북도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활동원자력 안전 관련 업무보고 받고 원전안전 대책 강화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2.07  16:29:43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원자력안전위원회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경북도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는 6일 농수산위원회 회의실에서 위원회 소관기관인 동해안발전본부장으로부터 2017년도 원자력 안전 관련 주요 업무보고를 받았다.

장용훈 원자력안전특별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노후 원전 수명연장 가동으로 국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원전 안전대책은 어떠한 정책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하며, 특히 지난해 경주지역의 강진에 지역 원전 안전에는 이상이 없지만, 진앙지 인근에 원전이 집중된 탓에 원전안전에 대한 도민들의 불안감이 그 어느때 보다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경주지진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전제하에 원전 및 방폐장을 대상으로 시설의 내진성능, 방재대책 등에 대해 전면 재점검을 실시하고 지진에 대한 안전대책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면서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에서도 원자력 안전관리 대책을 수시 점검하고 독려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 자리에서 장용훈(울진) 위원장은 원자력 문제가 국가 사무지만 주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지방정부 차원에서 해야할 일들을 찾아서 추진하여 줄 것을 당부했으며, 활성단층 조사가 예산 및 전문인력 부족으로 지지부진하고 있다면서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동남권 지역에 조속한 시일내에 단층대를 조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위한(비례) 위원은 도내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보유현황과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보유현황에 대해 질의하고 도내 원전 및 방폐장 등 많은 기피시설을 유치하는데 비해 원전관련 R&D 기관과 유관기관 유치실적이 저조하다면서 원전관련 국책사업 유치에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진석(경주) 위원은 동해안의 원자력시설 관련 대규모 국책지원사업 유치 등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업무량과 비중을 고려할 때 인력 보강과 원전 전문인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특히, 원전 안전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을 확충하고 예기치 못한 원전 사고에 대응할 전문인력 양성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동호(경주) 위원은 한수원 등 원전 관련 기관에 원전 소재 지역 학생들이 많이 입학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 마련해 줄 것을 강하게 주문했다. 또 국제 핵비확산 공동연구단지 조성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장영석(구미) 위원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를 위한 정부의 대책이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 적극 건의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원전 밀집지역에 주민대피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조속한 시일내에 주민대피시설을 확충해 줄 것을 강하게 주문했다.

최병준(경주) 위원은 국제 핵비확산 공동연구단지 조성사업과 관련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집행부에서 관계부처 등에 우리의 의지와 소신을 강력하고 설득력 있게 피력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또 원전관련 국책사업 추진상황과 원전 관련 상황을 수시로 보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