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영덕
영덕군, 하수도사업 122억 국비확보하수관로 정비 등 계속․신규사업 2018년까지 완료 계획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10.27  15:11:02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하수관로 작업

[프라임경북뉴스 =김진한 기자] 영덕군은 하수도 사업에 대해 내년에 국비 122억원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으며, 지방비를 더해 총사업비는 167억원으로 하수관로 정비, 소규모 마을하수처리장, 로하스 농공단지 폐수처리장 증설 등 계속사업 2건, 신규사업 3건을 2018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계속사업으로는 병곡면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총사업비 115억원을 투자하여 금년도에 설계를 마무리 하고 내년 초에 착공을 하여 2018년도에 마무리 계획이며, 신안리 마을하수처리장 설치사업도 30억원을 투자하여 내년 연말에 준공을 할 예정이다.

신규사업으로는 영덕읍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총사업비 76억원, 구미리 마을하수처리장 설치사업 27억원, 농공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 설치사업에 27억원, 그리고 하수관로정비사업 관리 운영비 38억을 확보, 투자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에 실시설계를 마무리 하고 하반기에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하수도 사업은 오수와 우수를 분리해 처리하는 사업으로 기존의 정화조는 필요 없게 되어 하천의 오염 방지와 하수처리장 운영 효율 증대로 주민들의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하천 및 동해바다의 수질도 깨끗해져 수생태계 보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년말에 동서4축 고속도로 개통, 2018년 동해 중부선 철도 개통 등 광역교통망 구축으로 많은 관광객의 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청정영덕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선 하수처리장 증설, 오십천 상류지역으로의 하수 처리구역 확대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1,000억원정도의 예산이 소요되어 군의 어려운 재정 여건상 사업추진이 어려워 국비 확보가 최우선 과제라 인식하고 내년에 국비확보를 위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변경 용역을 추진하여 환경부의 승인을 받는 등 국비 확보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영덕군 관계자는 “주민의 생활환경 개선 및 공공수역의 수질오염 예방을 위한 하수처리구역 확대사업을 위해 앞으로도 더 많은 국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