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안동차전놀이 한마당 행사 가져24일 도청 새마을광장 도민화합 안동차전놀이성황리에 시연
김운하 기자  |  dnsgk2003@naver.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10.24  14:42:02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안동차전놀이 시연

[프라임경북뉴스 = 김운하 기자] 경상북도는 신도청 개청이후 처음 맞는 2016 경상북도민의 날을 기념해 24일 도청 새마을광장에서 도민화합 안동차전놀이 한마당 행사를 가졌다.

300만 도민의 화합과 새 경북의 천년평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안동차전놀이는 동채 6대와 군졸, 풍물단 등 구성인원이 600여명에 이르는 전례가 드문 대규모 행사로, 성황리에 펼쳐져 웅도 경북의 위상과 화합을 도모하는 뜻깊은 행사였다.

이날 김관용 도지사와 김응규 도의장의 대북 타고로 시작된 행사는 동부팀과 서부팀의 동채가 하늘과 땅의 조화를 의미하는 주역의 지천태괘깃발을 들고 입장해 도청 중심부를 행진하며 새로운 경상북도의 천년평안을 기원하는 퍼레이드와 함께 차전놀이 시연으로 절정을 이루었다.

이날 행사는 천년전 고려 왕건과 후백제 견훤이 벌인 고창 전투를 승리로 이끌며 개국공신이 된 삼태사를 기념하고, 당시 전투를 재연하는 행사로 고려개국과 웅도경북의 신청사 개청을 연관 지어 짚어보는 의미 있는 행사였다.

경상북도지사는 “개도 700년, 도민의 선택과 국민적 응원 속에 활짝 연 신도청 시대 도민의 날에 고려의 개국과 관련된 안동차전놀이행사를 시연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며, “자랑스러운 전통문화의 전승․보전은 물론 선현들의 뜻을 계승해 웅도 경북의 새역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운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