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포항
포스코, 지진 대비 비상대응체계 구축 전력부상자 응급조치, 화재진압, 유독물질 누출차단에 관한 실전모의훈련 실시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10.11  15:48:52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지진 대비 모의 훈련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최근 잇따라 발생한 지진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11일 지진 대비 화학사고 실전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포항제철소 스테인리스 2냉연공장에서 이뤄진 이번 훈련은 지진 발생 후 화재, 누출, 인명사고 등 2차 피해에 대한 조기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2가지 시나리오로 진행됐다. 50여명의 훈련 참가자들은 진도 6.3 지진 발생 후 일어난 화재와 인명사고에 대응하고 이어 6.0 여진 후 유독물질 누출사고와 인명사고 등을 가정해 훈련했다.

총 5단계로 진행된 훈련과정은 지진발생부터 초동조치, 화재진압, 화학사고 대응, 상황 종료까지 30분 이내에 이뤄졌다. 지진 발생 후 직원들이 혼란에 빠지지 않고 냉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개인별 임무를 명확히 부여했으며 훈련요원들은 매뉴얼에 따라 △정보수집 △인명구조 △사고신고 △설비정지 △대피 △화재진화 △누출차단 △시설안전점검 등의 역할을 신속하고 충실히 수행했다.

이 훈련에는 김학동 제철소장을 비롯한 공장장, 유해화학물질관리자, 협력업체 직원 등 포스코 패밀리 임직원들이 참석했으며 이들 외에도 TCC동양, 동국산업, 현대종합특수강 등 인근 포항산업단지 업체 10여곳과 대구지방환경청, 포항시청, 소방서 등 관할 관공서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관했다.

이들 참석자들은 지진에 따른 재난상황에서의 비상대응절차를 면밀히 관찰했고 예상규모를 초과하는 지진에 대한 대응요령도 숙지했다.

포항제철소장은 “지진에 대비해 현장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해 시설보강 조치를 하고, 신속한 대응 조치가 가능하도록 실전훈련, 교육 등의 조치도 동시에 실시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제철소 구현을 위해 다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