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자원조성은 토종어류 붕어, 잉어가 최고!도내 14개 시 군 하천, 저수지 등에 어린고기 120만마리 방류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8.16  14:21:12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방류예정인 잉어 사진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경상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에서는 내수면 자원조성으로 하천생태계를 복원하고 어민 소득증대를 위하여 오는 8월 16일부터 31일까지 도내 14개 시․군 하천, 저수지 등에 붕어 60만마리, 잉어 60만마리 총 120만마리의 토종 민물고기를 방류한다고 밝혔다.

최근 하천, 저수지 등의 내수면 어자원은 1960년대 후반부터 국민 단백질 공급원으로 들어온 베스, 블루길 등의 외래어종으로 인하여 토종 어자원이 격감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어자원 조성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에 방류하는 토종어류는 어업인들이 내수면 자원조성용으로 가장 선호하는 붕어, 잉어로 센터에서 지난 5월부터 종묘생산에 들어가 4개월간 사육한 평균크기 4 ~ 7㎝로 사전 질병검사를 통과한 우량 어린고기이다.

토종 붕어는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며 예로부터 보신용 음식으로 손꼽히며 최근에는 엑기스 등으로 수요가 많다.

토속어류산업화센터에 따르면 올해 방류량 120만 마리는 작년 66만 마리보다 약 2배가량 증가한 양으로 전 직원이 종묘생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내수면 어자원 회복을 위하여 방류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