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영천
영천시, 최첨단 로봇포유기시스템 상륙,로봇이 송아지 키운다!
김창성 기자  |  kchk5908@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8.06  15:33:55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젖소 2농가에 어린가축의 포유와 이유를 자동으로 하고 개체별 정밀 영양관리를 하는 로봇포유기를 시범 설치했다.

[프라임경북뉴스 = 김창성 기자]영천시는 IT기술을 이용하여 한우, 젖소 2농가에 어린가축의 포유와 이유를 자동으로 하고 개체별 정밀 영양관리를 하는 로봇포유기를 시범 설치했다. 

로봇포유기는 어린가축의 개체별로 인식된 목걸이를 부착시켜 전자동으로 맞춤형 사양관리가 가능하여 송아지의 대사성 질병 예방, 육성율 증대, 폐사율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규모가 농가당 한우 100두, 젖소 착유우 40두, 육우 80두 이상의 농가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으며 최종적으로 2개의 농가가 선정되어 로봇포유기를 활용한 농가 소득 증대를 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로봇 포유기를 활용하면 건강한 송아지를 키울 수 있는데 사료 섭취량이 31% 증가되어 성장이 빠르고 반추위 발달이 33%나 향상되어 질병발생을 현저히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포유기간을 14일이나 단축시키는 등 노력절감과 생산성 증대로 축산농가의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시범사업에 선정된 청통면 최지연씨는 하루 6회 일정량의 우유와 온도를 유지시켜 줌으로써 송아지가 더 건강하게 포유 할 수 있고 성장률에 따라 개체별로 우유의 양을 조정할 수 있어 농가가 편리하게 이용할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면서 특히, 로봇포유기를 활용하여 포유한 송아지의 키가 로봇포유기를 사용하지 않은 송아지 보다 약 20cm 더 크다고 하였다. 

영천시 농업기술센터 정재식 소장은 “로봇포유기를 통해 개체별 모니터링이 가능해 짐에 따라 맞춤형 송아지포유가 가능해 졌다”며 “앞으로 신기술을 도입한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 라고 밝혔다.

김창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