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경주, 포항 형산강프로젝트 최종 용역 보고회 개최미래 환동해의 중심, 형산강! 이렇게 개발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5.12.21  07:24:20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지난 18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형산강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형산강 프로젝트 전략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10월 28일 포항시청에서 열린 중간 보고회에 이은 최종보고회로 형산강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종합계획 기본구상 연구내용 마스트 플랜을 발표하는 것으로, 앞으로 형산강을 모멘텀으로 경주․포항 공동번영 추진방향을 마무리 짓는 자리였습니다.

최양식 경주시장과 이강덕 포항시장, 김상철 경북도 미래사업추진 단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지역연구기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 동안 국토연구원에서 수행한 용역 결과에 대해 최종 보고회를 갖고 향후 사업추진 전략과 목표와 주요 사업에 대해 추진방향 등 심도 있는 토론이 있었습니다.

형산강 프로젝트는 경주와 포항의 생명의 젖줄인 형산강을 근원으로 양 도시의 동반성장을 위해 두 도시 시장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시작되어, 경북도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추진탄력을 받고 있다.

아울러 국토연구원은 이번 용역을 수행하면서 수시로 지역 전문가들과 정책토론회, 지역 대학생이 참여하는 아이디어경진대회, 시민과의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양 도시의 80여만 시민이 공감하는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형산강 상생벨트 조성’, ‘형산강 생활문화 교류’, ‘형산강 호국평화벨트 구축’, ‘세계유산문화융성복합단지 창조’, ‘형산강 생태벨트 복원’, ‘형산 사이언스밸리 육성’ 등 8대 핵심전략을 바탕으로, 40여개 세부사업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추진될 예정이며, 이 중 ‘형산강 역사문화공원’ 조성 등 21개 선도 사업에 9,308억 원(국비 6,497 지방비 2,811)이 투입됩니다.

또한 내년부터 경주의 형산강 수상테마공원 조성, 상생공원 조성 사업과 포항의 송도 숲 공원 조성, 형산강 에코생태탐방로 조성 등 총 16개 선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국․도비 154억 원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고견과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긍정적 검토하여 사업에 반영 할 수 있으면 3개 기관이 논의하여 반영여부를 결정합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