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업무 협치로 경북형 한옥의 질 높인다경상북도+건축도시공간연구소+산림조합중앙회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6.16  14:28:08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경북형 한옥 상호협력 업무협약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경상북도에서는 기관간 협력을 통해 우수한 ‘한옥’정책을 발굴하고, 품격 높은 한옥을 보급하여 주거문화의 질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도는 16일 도청에서 국무총리실 산하 한옥정책 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및 건축목재를 생산하는 ‘산림조합중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경북형 한옥’을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이날 업무협약 주요 내용으로 경상북도에서는 산림조합중앙회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목재를 활용하여 건축도시공간연구소에서 연구한 한옥정책을 구체화하고, 건축도시공간연구소에서는 산림조합중앙회에서 개발한 질 좋은 목재를 바탕으로 우수한 한옥정책을 연구·개발하며, 산림조합중앙회에서는 양질의 국내산 목재를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한옥의 질을 높이기로 했다.

도에 따르면 이번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및 산림조합중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우수한 한옥 개발과 우량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되어 ‘경북형 한옥’을 지속가능한 건축 산업의 한 축으로 육성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도청이전 신도시 내에 조성한 한옥 시범단지 택지를 6월 중에 분양하고, 이와 동시에 한옥 건립 보조금 지원 신청서를 받아 2016년도 사업 대상자(50명)를 선정하여 보조금을 지원하고, 한옥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한옥 건립을 희망하는 수요자에게 설계와 시공 및 자재 구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상북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4년 4월 한옥 활성화 심포지엄 개최하고, 2015년 5월 ‘경북형 한옥’포럼을 구성하여 창립총회를 열었으며, 2015년 12월 한옥조례를 제정하고, 2016년 1월 ‘경북형 한옥’표준 모델 개발하여 2016년 4월 ‘경북형 한옥’모델공개 선포식을 개최하는 등 한옥 활성화에 필요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경북도지사는 “이번 업무협약은 실행 가능한 협치를 통해 서로가 윈-윈하는 성공모델이 될 것이며, 동시에 한옥 활성화로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임을 강조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