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안동
안동시의회, 안동댐 상류 환경오염 대책 촉구 결의(안)’대표 발의손광영 의원, 시민의 건강을 위한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3.27  17:26:34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손광영 의원,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안동시의회는 3월 28일 제18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손광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동댐 상류 환경오염 대책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손광영 의원은 “낙동강 및 안동댐 상류 일부지역 토양 퇴적물에서 크롬, 카드뮴 등이 허용기준치를 초과하고, 안동댐 상류의 환경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언론에서 제기되므로 관계기관의 환경오염 방지대책을 촉구하게 되었다.”고 취지를 밝혔다.

그 방지대책으로 우선, 한국광해관리공단은 안동댐 상류 하천 저질토 중금속 조사와 근본 대책을 마련하고, 안동댐 상류지역 유실 광물찌꺼기 처리를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 공개를 요구하였다.

또한, 국립환경과학원과 대구지방환경청의 안동댐 상류 수질 및 수생태계 건강성 조사 실시와 대책 마련, 국립환경과학원의 안동댐 상류 물고기 체내 중금속 검출 원인 분석과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아울러 경상북도와 한국수자원공사의 안동댐 중금속 오염 실태조사와 중금속 처리대책, 해양수산부와 경상북도의 석포제련소 하류 물고기 체내 중금속 조사 및 수산물 안전관리 대책 강구를 강력히 촉구했다.

손 의원은 “각종 조사결과에서 나타나듯 안동댐 상류지역의 오염이 심각한데도 영풍석포제련소 등은 손을 놓고 있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지금까지 과오를 넘어 안동의 수자원 재생을 위한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피력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