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예쁜 치매쉼터 우수작품 전시회치매이해 홍보 우리마을 예쁜 치매쉼터 참여어르신 우수작품 전시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10.04  14:29:04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예쁜치매쉼터 참여어르신 우수작품 전시회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경상북도는 4일부터 7일까지 '예쁜 치매쉼터에 오시면 치매도 예뻐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예쁜 치매쉼터 우수작품 전시회를 도청 본관 로비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3월 신도청 개청이후 1일 평균 2천여명이 찾고 있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방문객을 대상으로 치매 자가체크법, 조기검진 절차, 치매지원사업 안내 등 치매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마을 예쁜 치매쉼터는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도내 392개소가 운영되고 있는 경북 치매극복 추진 역점사업이다.

참여 어르신은 6,299명으로 치매환자, 인지저하자, 65세 이상 어르신이 함께 인지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해 치매 친화적 인식개선과 치매 예방, 중증치매 진행지연으로 삶의 질, 정서상태, 일상생활 능력기능 등이 향상되도록 하는 치매예방 학교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전시된 작품 중 어릴적 동네를 만든 옛날 옛적에(포항남구), 한땀한땀 바느질한 한복(의성), 손주선물로 딱 맞는 양말인형(영주), 쉼터참여 소감을 적은 희망나무(청도), 어르신 만큼이나 고운 꽃부케(예천), 복이 들어온다는 황금돼지들(울진), 새벽을 여는 장갑꼬꼬닭(울릉)은 여러 작품 중 특히 눈에 띄는 작품이다.

아울러 예쁜 치매쉼터 운영을 생생하게 담은 동영상을 볼 수 있어 방문객의 관심을 높이고 이해를 돕는다.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이런 작품들은‘예쁜 치매쉼터’에 적극 참여해 주신 어르신과 운영 공무원, 그리고 소중한 시간을 치매예방에 쏟아주신 대학생 치매봉사동아리의 노력과 정성으로 완성된 것이다”며, “내년에는 고급화된 인지훈련 프로그램 개발, 인지워크북 개편 등으로 치매어르신과 가족에게 맞춤형 치매쉼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