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주
경주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 7월 간담회 개최7. 5일 지진 발생 관련 월성원전 안전상태 및 사용후핵원료 저장 현황 논의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7.11  09:33:04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경주시의회 국책사업 및 원전특별위원회는 지난 8일오전에 7월 간담회를 개최하여 지난 5일 발생한 지진과 관련하여 월성원전 안전상태 및 사용후핵원료 저장 현황에 대하여 논의했다.

최근 월성원전 동남쪽 51km 지점 해역에서 규모 5.0의 강진이 발생했으며 지진 발생 약 50분 후 규모 2.6의 여진까지 발생하여 우리지역에도 건물전체가 흔들리는 등 지진을 체감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특히 경주에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과 월성원전 6기가 가동중에 있어 우리지역의 주민들은 또 다시 원전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 우려를 갖고 불안해 하고 있으나, 이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은 규모 6.5 이상 지진을 견딜 수 있게 설계된 만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월성원전으로부터 월성원전 안전상태 및 사용후핵원료 저장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원전의 안전성문제에 대해 열띤질의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위원들은 몇 년간 잦은 지진으로 원전이 소재한 우리지역의 주민들은 항상 불안해하고 있으며, 자연재해를 대비하기위한 해양활성화 단층조사 등 원전 안전성에 대한 전면 재검토 마련을 건의했다. 또한 오후에는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를 방문하여 운영현황 및 현안사항에 대한 브리핑을 받고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을 보관하고 있는 건식저장고에 대한 현장 확인에서는 시민들의 우려를 원전측에 전달하고 안전성에 대한 세심한 점검을 통해 완벽한 안전관리를 요구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