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영주
영주시, 선비정신 실천 교육교재 발간 배포선비정신을 알리고 일상생활에서 실천을 위한
김운하 기자  |  gbcnews@naver.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4.10  10:14:45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영주시가 발간한 선비정신실천 교재

[프라임경북뉴스 = 김운하 기자]영주시는 선비정신을 알리고 일상생활에서 실천을 위한 범시민운동을 펼치기 위해 ‘선비정신 실천 교육교재’를 발간해 배포한다고 1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출범한 사단법인 선비정신실천운동본부(이사장 서현제)를 주축으로 선비정신 실천매뉴얼 보급을 위한 5종의 자기점검수첩 등 다양한 교육교재를 발간했다.

선비정신 실천매뉴얼은 고려 말 우리나라에 성리학을 최초 도입한 안향 선생이 국자감 유생들에게 말씀하신 실천덕목인 ‘안자육훈(安 子六訓 - 孝, 忠, 禮, 信, 敬, 誠)’을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별․대상별로 정리한 교육교재다.

시는 매뉴얼의 개인 실천 자기점검표를 토대로 초등저학년·고학년,중고등학생,일반인,공무원용으로 구성된 5종의 자기점검수첩을 발간했다. 수첩에 수록된 자기점검표를 통해 ‘안자육훈’을 실천하고 있는지 매주 스스로 점검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어린이용으로 키넥트를 활용한 게임용 실천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키넥트(Kinect)는 콘트롤러 없이 이용자의 신체를 이용해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는 기기로 어린이들이 프로그램을 직접 따라 하면서 ‘안자육훈’을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선비정신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가르쳐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욱현 시장은 ‘현대인의 소외와 물질주의 병폐를 치유하고 시민이 행복한 공동체 건설에 기여하게 될 선비정신 실천교육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우리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영주의 선비정신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김운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