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청송
청송군, 농정시책 추진농업수익 보장을 통한 농민생활 안정화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2.27  10:30:28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고추육묘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청송군은 2017년 농업․농촌분야 예산을 지난해 대비 14.5% 증가한 645억원을 확보하여 “지속가능한 농업수익 보장을 통한 농민생활 안정화”를 목표로 정하고 농정시책 추진방향을 수립했다.

농촌복지 기반 구축 및 농업 전문인력 양성

농업․농촌의 삶의 질 향상 및 문화․복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지원책으로 농어촌보육 정보센터 운영, 농어가 도우미 지원, 농업인자녀학자금 지원 등에 3억원, 우수․후계농업경영인 육성, 지역농업 CEO발전기반 구축, 결혼이민자농가 소득증진 지원, 농업계고 졸업생 창업지용 지원 등에 20억원,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농어촌어린이 영어교육 지원사업에 1억원을 투입해 농촌복지 인프라를 구축하고 농촌을 선도해 나갈 인력을 집중 육성한다.

6차산업화 사업 지원 및 농촌관광 활성화 추진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1․2․3차산업을 복합화하는 농촌자원 복합산업화사업, 소득자원 발굴육성사업 등 6차산업화사업에 16억원을 지원하여 소득배가, 일자리 창출, 농촌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며,

아울러, 농촌체험휴양마을 지정 확대, 농촌민박시설 관리 체계화, 주왕산 주변 대규모 연꽃 재배단지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여 찾아오는 도시민에게 볼거리, 체험거리, 안락한 숙박 등을 제공하여 농촌관광객 유치를 통한 농가소득 창출을 위해 노력한다.

  
▲ 농촌민박 교육

안정적인 농업경영을 위한 지원

기상이변에 따른 농작물 재해에 대비하고자 사과, 복숭아, 벼, 고추, 콩 등 29개 품목에 대해 농작물 재해보험료 270억을 지원하고, 농업인 안전재해보험료 3억5천만원을 지원하여 농업경영 불안을 해소할 것이며,안정적인 영농추진을 위해 직불금, 육묘 지원, 잡곡 재배단지 지원, 논 타작물 지원 등의 사업에 35억원, 미래의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친환경농업분야 지원에 63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다.

또한 기후변화, 과잉생산 등으로 인한 사과산업 위축에 대비하여 대체작목 육성을 위해 신선채소 생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농업 농기계 및 자재 지원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우리군의 주 소득원인 청송사과의 고품질생산 기반조성을 위해 FTA기금 생산시설현대화로 품종갱신, 관수시설, 지주시설, 관정, 철선울타리 등 6개품목사업에 30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고, 농업인의 농작업 편의를 위해 승용방제기, 리프트기, 승용예초기 등 과원농기계 지원, 농가형 저온저장고 지원, 생산자재 지원에 14억을 투입한다.

특작분야에서도 고추 생산지원에 고추부직포, 멀칭비닐, 세척기, 건조기, 방제비 지원 8억, 채소류 생산지원에 3억원의 보조금을 지원하여 농가의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 대규모 연꽃 재배단지 조성사업

농산물 유통활성화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

농산물 GAP인증농가 육성을 위한 GAP 안전성 검사지원예산을 전년도에 비해 대폭 확대하여 720ha의 면적을 지원할 방침이며, 유통구조 개선과 활성화를 위해 공동출하 확대, 브랜드 육성지원, 통합마케팅 지원, 농산물 포장재 지원 등에 10억원을 지원하며 농특산물 홍보를 위해 직거래행사, 대도시 판촉행사, 소비자 초청행사 등에 참여하고, 언론매체나 대중교통을 이용한 광고, 인터넷몰 운영 등 유통채널을 더욱더 다양화해 나갈 것이다.

또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수출 확대를 위해 6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전략품목을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여 안정적 수출생산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며 규모화된 산지유통시설을 지원하여 사과생산, 유통 계열화의 거점으로 육성하고자 농협, 능금농협에 APC 2개소를 신축하는데 사업비 107억원을 투자한다.

축산기반 조성 및 축산유통 활성화

미래축산 기반조성, 신성장 산업육성으로 안정적인 축산업 구현을 목표로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축산물 유통 활성화 및 홍보를 위해 축사시설 개보수, 축산기자재 구입, 축산물 HACCP인증 등에 6억원을 지원한며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사일리지 제조비, 종자 구입비, 생산 장비구입에 6억원을 지원하여 조사료 생산․이용 활성화를 통한 양축농가의 생산비 절감이 기대된다.

가축분뇨의 자원화로 친환경 축산기반을 구축하고 수질․토양 오염 및 악취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산 3억원을 투입해 양축농가에 톱밥을 공급하고 AI, 구제역 등 가축질병을 근절하고 전염병 발생 시 신속한 방역조치 체계를 구축하고자 가축방역과 예찰에 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소득을 증대하여 군민 모두가 잘사는 지속가능한 청송을 만들어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동행’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