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공약평가 도민배심원제 운영도민 직접 참여로 공약의 체계적 평가․조정, 공약 신뢰도․적실성 제고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11.24  14:22:57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경상북도 공약평가 도민배심원단 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경상북도는 도민과의 신성한 약속이자 도정의 방향이자 전략인 공약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경상북도 공약평가 도민배심원단을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도는 24일 오후 1시 30분 도청 화랑실에서 김장주 행정부지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도민배심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북도 공약평가 도민배심원을 위촉하고 1차 회의를 열었다.

경상북도 공약평가 도민배심원단은 도민들을 대표해 민선6기 현재까지 추진된 공약이행 전반의 평가와 환경 변화에 의해 불가피하게 조정되는 공약에 대해 직접 심의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모색함으로써 도정의 주인인 도민이 공약이행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 참여형 평가 제도이다.

도민배심원단 구성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의뢰해 만19세 이상의 도민을 대상으로 ARS를 통해 성, 나이, 지역을 고려한 무작위 추출 및 배심원단 참여 희망자 1차 조사 972명 중 전화면접을 통해 최종 56명을 선정했다.

이번 공약평가 도민배심원제 운영은 공약추진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외부여건과 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행정절차이행 등을 거쳐 사업내용과 사업시기를 일부 조정할 계획이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위촉장 수여, 매니페스토와 도민배심원제에 대한 기본교육, 배심원단 분임구성, 토의 등으로 진행됐다.

12월 15일까지 공약사업 현황과 이행 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분과활동과 전체활동을 통해 공약이행사항 평가와 공약조정을 심의․확정하고, 12월 말 도청 홈페이지에 도민 배심원단 운영 결과를 게시할 예정이다.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도민배심원단의 소중한 의견을 담은 공약평가과 이행과정을 도민에게 상세히 알려 공약이행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다”며, “일부 조정이 불가피한 공약에 대해서는 민주적 절차를 걸쳐 수정함으로써 공약에 대한 도정의 책임성을 확보해 도민과의 엄정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