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영주
영주시, 사찰음식· 선비음식 한마당 행사 개최산사의 휴식 일상의 쉼표 특별한 힐링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10.25  13:05:22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사찰음식·전통음식 한마당 행사 포스터

[프라임경북뉴스 = 김가영 기자] 영주시는 부석사 앞 분수대 일원에서 29일 부터 30일까지 2일간 사찰음식 선비음식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산사의 휴식! 일상의 쉼표! 특별한 힐링!’의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부석사를 포함 영주 관내 사찰 9개소의 사찰음식과 일반인에게 많이 알려진 사찰음식, 300여년간 소수서원에 들여온 물목을 기본으로 재해석한 선비음식 등 50여종의 음식이 전시된다.

시는 우리향토음식연구회원들이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관내 사찰 주지스님들을 뵙고 사찰음식에 대한 이야기와 자연친화적인 건강식에 근거한 요리법을 정리해 일반인에게 소개하고 영주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특산물을 통해 음식문화의 근본을 찾고 후손들에게 전해줄 바른 먹거리에 대해 홍보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행사에서 시는 선비음식에 대한 기록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황에서 소수서원지 기록으로 남아있는 소수서원 물목을 식재료로 지역향토음식전문가들의 도움으로 화학조미료 없이 영주의 선비밥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고 영주시우리향토음식연구회에서 연구개발 탕요리를 전시할 계획이다.

영주시 관계자는 “처음 개최하는 사찰음식 선비음식 한마당 행사를 기반으로 소박하지만 격조 있는 우리고장 특유의 사찰음식과 선비음식에 영주의 문화와 힐링 건강 먹거리에 가치를 부여해 영주의 새로운 먹거리 문화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