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약사와 독거노인 연결 선제적 복지정책 펼쳐16년 전국 최초로 약사와 독거노인 2,000여명 결연
김운하 기자  |  dnsgk2003@naver.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5.03  15:56:09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방문약손사업 회의

[프라임경북뉴스 = 김운하 기자]경상북도는 2016년을‘방문약손사업 활성화의 해’로 정하고 이를 위해 예산 지원과, 지원 대상자 수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올해 도에서는 참여 약사 수를 1.3배, 지원 대상 독거노인 수를 3배로 늘리고 예산 3천만원을 지원하는 등 방문약손사업 활성화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지난해까지는 경북약사회 자체적으로 봉사활동 개념으로 해오던 사업을 올해부터는 도에서 지원을 실시하여 보다 조직적인 봉사로 경북도내 전시군의 독거노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도에 따르면 전국 최초로 경북에서 추진하는 방문약손사업은 도내 1,000여명의 약사와 2,000여명의 독거노인이 결연을 맺고, 약사가 독거노인 가정을 직접 방문해 복약지도, 건강 상담, 구급용품 지원, 폐의약품 수거 등의 활동을 하는 복지정책이다.

경북의 노인인구는 47만9천여명(17.7%, `15.12월말 기준, 통계청 고령가구 통계)으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고 그 중 독거노인은 13만 9천여명(경북 노인인구 대비 29%)명으로 독거노인 건강관리에 한계가 있었다. 

경상북도지사는 “약의 전문가인 약사님들이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본 사업에 재능기부 차원에서 적극 동참해 주셔서 고맙고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앞으로 방문약손사업을 독거노인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롤모델’로 만들어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운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