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구미
구미시, 영남대 에티오피아 새마을운동 협력사업 협약 체결
김운하 기자  |  dnsgk2003@naver.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4.19  09:46:03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구미시와 영남대학교는 4월 18일 에티오피아 새마을운동 확산을 위한 협력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프라임경북뉴스 =김운하 기자]구미시와 영남대학교는 4월 18일 14:30 국제통상협력실에서 관계관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티오피아 새마을운동 확산을 위한 협력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사업은 구미시와 영남대학교가 공동으로 개발도상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더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위하여 에티오피아를 거점으로 구미시는 에티오피아의 새마을운동 협력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며, 영남대학교는 에티오피아 새마을운동 공유에 필요한 교육 및 연수, 운영프로그램 개발, 운영에 필요한 전문인력 파견 및 시범마을 운영에 필요한 협력사업을 수행할 것이다.

남유진 구미시장과 최외출 영남대학교부총장이 참석하여, 새마을 교육을 기반으로 지구촌 빈곤을 개선하고 더불어 잘사는 행복한 세상을 위하여 새마을운동을 개발도상국에 확산 보급하고자 협력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구미시는 박정희대통령의 고향이자 대한민국 압축 성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산업도시이며, 새마을운동 종주도시인 만큼 국제사회에 대한 협력사업에 솔선할 필요가 있으며, 구미시와 영남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에티오피아 새마을운동 확산을 위한 협력사업은 빈곤퇴치와 개발도상국 지원을 위한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외출 박정희새마을연구원장은 “작년 UN에서 정한 지구촌 빈곤퇴치를 위한 2016-2030년 지속가능 발전 목표(SDGs) 추진 첫해에 구미시와 영남대가 개발도상국 빈곤퇴치를 위한 교육 중심의 차별화된 새로운 새마을운동 모범 모델을 에티오피아에 보급하는 것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면서 “새마을운동 전수가 과거 한국이 국제사회로부터 받았던 도움에 대한 보은 차원을 넘어 인류 공동의 적인 빈곤퇴치를 위한 지구촌의 핵심 정책과 수단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김운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