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영양
영양군농업기술센터, 새로운 산채 영아자 보급 추진제13회 영양 산나물축제 기간 중 축제장에서도 판매할 예정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4.06  14:09:38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영아자 재배 사진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영양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새로운 산채 영아자를 확대 보급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영양군에서 소득 작목으로 자리매김한 어수리, 산마늘(명이나물)과 함께 새로운 산채 작목으로 영아자를 주목하는 이유는 향이 강하지 않고 식감이 좋아 신선편이 채소로 쉽게 먹을 수 있고 데침 나물로도 식품가치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비가림하우스를 이용하여 집약적으로 재배할 경우 여러 차례 수확이 가능하여 산채 재배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양군농업기술센터는 2015년 특수채소재배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관내 농가와 함께 비가림하우스에서 영아자 재배에 성공하여 2016년 산나물축제시 출하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도시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바 있다. 그리고 산채 신선편이상품화 시범사업을 통해 차압통풍 냉각방식의 예냉시스템을 도입하여 상품가치를 높이고 2017년 산채 MA소포장재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포장 재질 개선 및 소포장화를 추진하여 수확 후 관리 기술 보급과 유통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한편 산채 재배 경험이 있는 관내 농가들로 확대 보급되어 집산화가 이루어진다면 직거래뿐만 아니라 마트, 학교급식 등으로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

재배 3년차를 맞는 영아자는 4월 중순경 올해 첫 수확을 할 예정이며, 다가 오는 5월 11일부터 14일까지 영양군공설운동장 및 일월산 일대에서 개최되는 제13회 영양산나물축제 기간 중 축제장에서도 판매할 예정이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