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예천
예천군, 꿀벌 신품종‘장원’종봉 확대 보급꿀벌 정부장려품종 1호 기본종 여왕벌 전국에 보급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4.01  07:41:32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종봉생산자 협의회에 보급하기 위한 기본종 분양 행사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기자]예천군 곤충연구소에서는 31일 오후 2시 국내 최초 꿀벌 신품종 ‘장원’을 전국 종봉생산자 협의회에 보급하기 위한 기본종 분양 행사를 관련공무원 및 사업농가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예천곤충연구소 김인석 연구원의 꿀벌 우수계통 장원의 현장증식 사례 발표가 있은 후 2014년 꿀벌 정부장려품종 1호로 등록된 ‘장원’ 기본종을 지난해 이어 전국 8개도, 10개 여왕벌 양성 대표농가에 장원의 종봉 봉군 36군, 6천만원어치를 유상분양 했다.

꿀벌 ‘장원’은 국내외 꿀벌 우수계통 중 이탈리안 황색종과 카니오란흑생종 등을 삼원 교배해 육성한 꿀 다수확 잡종 강세 품종으로 일반 양봉 농가에서 기르는 꿀벌에 비해 31% 이상 꿀 수집 능력이 뛰어나며 일벌 한 마리당 꿀 수집량이 19% 정도 높고 번식력이 왕성해 벌통 당 일벌의 수도 45%가량 향상된 품종이다.

이번 꿀벌 장원을 분양받은 각 시도 사업자들은 경기 무의도, 경남 사량도, 전북 위도, 전남 안마도 등 꿀벌이 없는 격리된 섬에서 종봉 봉군을 이용해 올해 내 신품종 여왕벌을 20,000마리 정도 양성해 개별 양봉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향후 2017년경 모든 농가가 종봉을 보급 받을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될 전망이고 양봉농가도 안정적으로 우량 종봉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천군은 지난 9일 울릉군, 경북농업기술원과 꿀벌 우수품종 ‘장원’벌의 대랑 증식용 전진기지로 울릉군 나리 분지를 활용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해 꿀벌육종연구 인프라와 축적된 육종기술을 바탕으로 꿀벌 품종 보존과 여왕벌 대량생산을 위한 기반을 확고히 구축해 나가고 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