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영주
영주시, 농기계임대사업 큰 인기농번기 휴일에도 농기계 임대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3.30  11:07:28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농번기 휴일에도 농기계 임대

[프라임경북뉴스 = 김운하 기자]영주시가 운영하는 농기계임대사업이 해를 거듭할수록 큰 인기를 얻고 있다.

30일 영주시에 따르면 일손부족 농가의 영농편의 제공과 농기계 구입비용 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농기계임대사업’을 농번기를 맞아 오는 5월말까지 토·일요일을 포함한 모든 공휴일에도 농기계를 임대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농번기에는 휴일에 자녀들이 농사일을 도우러 오는 경우가 많아 평일보다 휴일에 이용률이 높은 점을 감안해 올해부터 휴일에도 임대가 가능하도록 했다.

현재 영주시농업기술센터는 본소, 남부분소 2개소에 37종 233대의 임대농기계를 보유하고 있다.

임대농기계 현황을 살펴보면 3월에는 퇴비 살포기(21%), 목재파쇄기(20%), 농용굴삭기(11%) 순으로 많이 임대되어 토양관리 및 배수로 등 1년 농사의 기반을 준비하는 곳에 사용됐다. 4월에는 논두렁 조성기, 쟁기, 트랙터, 관리기 등 예약이 많아 본격적인 영농준비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올해 9월에는 단산면 옥대리에 북부지역 농업인을 위한 ‘농기계 임대사업장 북부분소’가 개소된다. 북부지역 농업인은 더욱 가까이에서 농기계를 임대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 된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농촌인력은 줄고, 고령화가 가속되는 농촌현실에서 농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농업의 기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농기계 임대사업 중요성과 효용을 강조하였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농업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