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청송
청송군, 국제슬로시티 재인증- 부동·파천면에서 군 전역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3.16  09:37:12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국제슬로시티 재인증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청송군은 3월 10일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국제슬로시티’로 재인증을 받아,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과 올해 5월 등재예정인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과 함께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글로벌도시로 재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청송슬로시티는 2011년 6월 25일 국내에서 9번째, 경북에서는 최초로 슬로시티 인증을 받았으며, 
국제슬로시티연맹은 5년마다 성과를 평가해 재인증을 한다.

이번 재인증은 청송군이 지난 5년간 산촌형 슬로시티라는 이미지에 맞도록 산림조합중앙회 임업인 종합연수원 개원, 산약초타운 건립, 장난끼 유아숲 체험장 운영, 외씨버선길·솔누리느림보길 조성 등을 통해 생태체험, 산림교육, 녹색체험관광 등을 실시해오고 있다.

한동수 청송군수가 2014~2016년 한국슬로시티 시장군수협의회장직을 수행하면서 한국슬로시티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 공로가 크게 작용한 결과이다.

한편 청송군은 체계적인 주민교육을 통해 슬로시티 운동에 대한 인식 확산과 자부심을 높이고 지역 공동체 운동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주민역량을 크게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아 2015년 국제슬로시티 이탈리아 총회에서 주민참여부문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으며 향후 5년을 위한 새로운 정체성 창출 및 산촌을 기반으로한 에코투어리즘과 슬로투어리즘 모델을 만들기 위한 전략마련 등 청송슬로시티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슬로시티가 군 전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읍면별 핵심거점마을을 지정해 청송고유의 슬로시티푸드, 농촌체험, 생태체험, 농촌민박을 활성화하여 전통과 문화를 보존하고 느리고 여유 있는 삶을 지향하는 주민들의 슬로라이프를 향상시키고 슬로시티주민협의회 재정비, 마을해설사양성, 슬로시티 주민경진대회 개최, 슬로시티 장터 개설, 슬로라이프 실천 캠페인 등을 통해 주민공동체 중심의 슬로시티를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져나갈 예정이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산촌을 기반으로한 국제슬로시티 회원도시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 산악 마라톤대회, 산악 MTB 대회 등 산악스포츠 메카로서의 청송슬로시티를 전세계에 알리고,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과 더불어 전통과 문화, 자연이 공존하는 문화・관광・교육도시로 발돋움하는 청송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