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안전대진단 실시23,380개소 시설 및 영역에 대한 안전대진단 실시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7.01.31  14:21:00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안전대진단 전기시설을 검사하고 있다.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경상북도는 오는 2월 6일부터 54일간 도민안전과 직결되는 대상시설 23,380개소에 대해 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

안전대진단은 지난 2014년 세월호사고 이후 크고 작은 재난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안전사회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급증해 2015년부터 전국적으로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저수지, 교량,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가스시설 등 도민안전과 직결되는 모든 시설과 영역이 대상이며, 특히 그동안 안전에 취약해 사고가 빈번했던 낚시어선, 야영장, 요양병원 등 안전사각지대를 발굴해 민간전문가, 유관기관 등과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시설물 구조체의 손상 여부와 안전시설의 유무 뿐 만 아니라 재난 대비 매뉴얼의 작성‧활용 및 교육훈련 여부 등 전반적인 안전실태를 중점 진단할 계획이다.

진단결과 위해요인은 가능한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 하고, 보수‧보강을 요하는 시설은 가용 재원을 활용해 연차별로 조치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안전대진단은 민‧관 합동점검 뿐 만 아니라, 국민들이 안전위해요인을 발견하면 직접 안전신문고 포털사이트(www.safepeople.go.kr)를 통해 신고하는 국민 참여 방식을 병행해 민간과 정부가 함께 소통하며 안전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안전신문고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개발․보급돼 있어 언제 어디서나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가 가능하다.

경상북도 도민안전실장은 “경북도에서는 해빙기 교육 등 각종 교육과 안전점검의 날 등 캠페인을 통해 안전대진단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며, “이번 안전대진단은 국민 참여를 병행하는 만큼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고, 도민안전과 행복 실현을 위해 선제적인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