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신도청시대 전략적 조직개편 단행도정핵심 일자리창출분야 정책기능 강화와 신규 일자리영역 공격적 대응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9.01  14:42:23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경상북도는 성공적인 도청이전과 신청사 개청이후 많은 노력으로 신도청시대 도정이 빠르게 정착‧안정화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조직규모와 정원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도청이전후 전략재편과 지역균형발전, 기능조정을 위한 대응적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주요 개편내용은 일관되게 김관용 도정의 중심에 있는 일자리창출 분야의 정책기능 통합․강화와 신규 일자리영역인 사회적경제 담당부서 신설, 도청이전후 신도청권역과 함께 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동남권 정책․조직 확대와 동해안발전본부 이전․강화, 신도청시대 무엇보다 도민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챙기기 위한 도민안전실 재편과 현장 소방 조직․인력의 대폭 강화 등이 핵심내용이다.

경상북도 도정의 핵심은 일자리창출이다. 전국 최초로 일자리창출단을 만들고 금년초 청년취업과를 별도 신설해 일자리창출을 통한 경제활성화에 올인해 왔다.

신도청시대 이번 조직개편은 이러한 일자리 창출분야 정책기능 강화와 신규 수요에 공격적인 대응을 위해 일자리창출단의 개별적인 일자리사업과 민생경제교통과의 경제정책 및 전략, 교통업무를 통합‧강화한‘일자리경제교통단’으로 재편하여 일자리창출 업무와 성과가 더욱 체계화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새로운 일자리와 경제 신영역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 영역의 활성화와 지속성장을 위한 기초를 튼튼히 다지는 한편, 고용창출을 지원함으로써 일자리창출과 경제발전으로 연결시키기 위해‘사회적경제과’를 신설하여 공격적으로 대응했다.

이는 경상북도가 진보정책의 대표로 상징되는 사회적경제 영역을 선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나선 것으로 앞으로의 사회적 약자 배려와 지역단위 기업지원 등 다양한 경제정책이 주목된다.

경북도는 현재까지 사회적기업을 189개사 선정‧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8월 14일 (예비)사회적기업을 21개사 선정하는 등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하여 지역사회를 통합하고 지역경제발전을 선도하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다음으로 동해안발전본부 이전․강화와 연계한 동남권 정책․조직 기능 대폭 확대를 위해 동해안권 해양업무와 수산업무를 총괄하는 행정부지사 직속‘해양수산정책관’을 국 단위급 조직으로 확대 강화했다. 주요 담당업무인 해양‧수산정책의 종합 기획‧조정, 해양정화 및 환경개선, 수산물 유통 가공시설 지원, 어촌 종합개발 및 관광산업 육성, 해양‧수산진흥에 관한 사업 등이 내실화되고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국 원전의 50%를 보유하고 있는 동해안의 원자력산업정책과 안전을 강화하고 원전건설 현장중심의 행정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원자력산업정책과를‘원자력클러스터추진단’으로 개편하여 동해안발전본부로 이관‧설치했다.

이는 도청이전에 따라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동남권 지역의 발전과 주력산업 강화를 위한 동해안 해양‧수산정책 및 기능을 확대하여 동남권 전략부서화 하는 한편, 향후 동해안발전본부의 포항이전에 대응하여 동남권 주민들과 소통협력 증대를 위해 기능․조직을 단계적으로확대해 나가는 차원의 개편이다.

신도청이 조기에 정착하고 도정이 빠르게 안정되면서 도민의 안전과 행복이라는 본연의 기능과 업무에도 더욱 충실을 기한다. 이를 위해 도민안전실 재편과 소방 현장 조직‧인력을 대폭 강화하여 도민안전 및 민생현장을 꼼꼼히 챙겼다.

도민안전실의 정책기능과 부서인력을 재조정하는 한편, 도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직으로서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비상대비과를 안전정책과로 통합하여 강소조직으로 재편하였고, 재난유형별로 체계적인 대응과 조치를 위해 생활안전과를‘사회재난과’로, 재난대응과를‘자연재난과’로 개편하여 재난업무의 명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었다.

또한, 현장에서 도민의 생활과 안전을 직접 챙기는 소방공무원을 163명을 증원하여 현장 119안전센터를 확대하고 현장 소방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소방 지휘체계 확립 및 효율적인 현장업무 수행을 위해 7개 소방서에 소방령을 단장으로 하는‘현장대응단’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민‧관 교육훈련 수요 급증과 소방공무원의 역량강화 및 안전교육 등 다양한 현장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을 위해 소방학교에‘교육훈련과’도 신설했다.

경상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전략적인 조직개편과 관련, 전체 부서수와 공무원 정원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면밀한 직무분석을 통해 유사‧중복 업무의 인원은 과감히 줄이고 신규 기능을 확대 강화하는‘증원없는 기능재편’의 내용과 의미를 설명하면서, “신도청시대 안정적인 도정수행 바탕위에 새로운 전략의 체계적인 실현과 소외되는 지역없이 균형있게 발전하는 경북이 될 수 있도록 조직개편과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강조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9월 1일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해 9월 5일에 시행될 계획이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