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고령
고령군, 고령옥미 3년 연속 6대 우수브랜드쌀 선정올해의 6대 우수 브랜드쌀
김창성 기자  |  kchk5908@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8.06  15:22:14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프라임경북뉴스 = 김창성기자] 고령군은 고령군 대표 쌀브랜드인 고령옥미가 경상북도에서 선정하는「올해의 6대 우수 브랜드쌀」에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이번 경북쌀 평가대회는 브랜드쌀 매출액이 20억원 이상인 경영체의 추천을 받아 다각적인 평가방법에 의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평가방법은 품위, 품질, 품종혼합 비율에 대하여 전문평가 기관에 의뢰하여 나온 점수를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결정된다. 농관원 경북지원의 품위검사와 농업기술원의 품위평가 항목으로 수분,싸라기, 완전미, 피해립등 14개 항목과 잔류농약검사, 품종혼입율평가등을 거친 명실공히경북 최고의 브랜드 쌀로 평가되고 있다.

경북 최고브랜드의 “고령옥미”가 그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먼저 가야산에서 발원하는 소가천의 맑은물과 건강하고 깨끗한 토질을 바탕으로한 3ha이상의 집단화된 농경지와 1모작지를 대상으로 단지화 하여 품질관리에 주민스스로가 노력하였고, 병해충 방제도 무인헬기를 이용하여 공동방제를 실시하는등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고령군에서도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시 고품질 쌀생산에 대한 교육과 모내기가 끝나고 나면 마을단위 순회교육 등을 통하여 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였고 수매시에는 DNA검사를 실시하여 이품종 혼입을 막고 이품종 혼입률이 20%가 넘으면 3년간 고령옥미 계약을 제한하고 각종 보조사업까지 제한하는등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경상북도 최우수 브랜드쌀의 명성과 그 옛날 진상미라는 자부심를 더해 품질관리에 정성을 다한결과 2014년~2016년 3년 연속 “경북 최고 6대 브랜드 쌀”이란 영광을 안게됐다.

 

김창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