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포항
포항시, 2016 동북아 CEO경제협력 포럼 개최경제, 관광, 물류, 투자 등 상호협력 방안 논의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8.01  09:15:30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동북아 CEO경제협력 포럼 개최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포항시는 지난 30일, ‘2016 동북아 CEO경제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환동해권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도시와 국가가 경제·산업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지역 간의 특성을 십분 활용한 분업을 이뤄낸다면 앞으로 고도성장의 잠재력을 보장받고, 세계 경제의 주목 받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해당지역 도시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강조했다.

이날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나선 류길재 전 통일부장관은 한반도 통일을 대비한 환동해 권역의 역할을 강조하고 기존의 제반 잠재력을 바탕으로 해당 지역의 도시와 국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상호발전을 위한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길봉 중국 훈춘시장과 루다코브 알렉산드르 러시아 코르사코프시장, 윤석홍 포항지방해양수산청장의 주제 발표로 진행된 제1세션과 전문가 포럼으로 구성된 제2세션을 통해 환동해권 국가 및 도시간의 협력방안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펼쳤다.

특히, 장길봉 중국 훈춘시장은 “상호 협력을 통한 발전은 전 세계가 공감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물류협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한편, 관광교류에서는 국경의 의미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면서 동북아 국가는 물론 도시들도 시대의 흐름에 발 빠른 대처와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포항시가 환동해는 물론 동북아 중심도시로 본격 도약하는데 탄력을 받고, 물류 및 해양관광도시로서 국제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환동해 경제권 선점과 동북아 주변국 기업과 실질적인 물류 교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