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농식품부 공모사업 160억원 확보안동 생강 출하조절지원사업 100억원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7.29  08:15:31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경상북도는 2016년 상반기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 3개 분야에서 시행하는 생강 출하조절지원 및 밭작물 공동경영체육성지원, 스마트팜 온실 신축지원 사업에 신청, 16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경상북도가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둔 것은 공모사업을 위해 작년부터 시군담당자 및 도내 농협과 법인 등을 대상으로 사업취지와 사업효과를 설명하고, 사업신청 전 농식품부에 방문해 사업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선제적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이다.

‘생강 출하조절지원사업’은 전국 생강 주산지인 안동에서 신청, 10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2년차 사업(ˊ16~17년)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그동안 생강작목은 도내 북부지역의 주요 소득원임에도 불구하고 저장․유통체계가 확립되지 않아 수확기 홍수출하로 인한 가격하락 반복, 지역 내 저장시설 부재에 따른 중국산 종강수입으로 농가 경영비 부담을 가중시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생강출하조절센터는 안동농협(대표 권순협)에 저온저장시설(4,000㎡), 선별가공시설(2,450㎡), HACCP 시설 등 총7,680㎡을 갖추고 도내 북부지역(안동․영주․예천 등)에서 매년 생강 수확기의 일시 출하 방지를 통한 안정적 수급조절로 농가수취 가격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국내산 종강 보급으로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스마트팜 온실신축 지원사업’은 시설원예 첨단기술 융복합으로 수출확대를 주목적으로 하는 시설원예농가에 온실 신축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생산성향상 및 품질 제고를 통해 수출 증대를 견인하기 위한 신규 공모사업으로 5월에 청도에서 제안서를 제출하여 이달 7월 최종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청도 원정농산물농업회사법인(대표 박환수)은 수출 전문단지 스마트 팜을 활용하여 연중 파프리카 생산이 가능한 규모 1ha 유리온실을 신축, 연 210톤을 생산하여 경북통상과 MOU 체결을 통해 전량 수출하여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고부가가치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 및 공급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밭작물 공동경영체육성지원사업’은 주산지 중심으로 품질 경쟁력을 갖춘 조직화․규모화 된 경영체를 육성, 통합마케팅조직과 계열화를 통해 시장교섭력 확보 및 지역 자율적 수급 조절을 위한 농식품부 신규 공모사업이다.

영주시 안정농협, 의성군 의성농협, 청송군 진보엽연초생산협동조합에서 신청, 경영체별 10억원, 총 3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2년차 사업(ˊ16~ˊ17년)으로 추진 중이다.

또한, ‘2017년 밭작물공동경영체 육성지원사업’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사전 수요조사(7.13 ~ 8.17)도 함께 실시하고, 8월중 사업유치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나영강 경상북도 친환경농업과장은 “노동집약적인 밭농업과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시설채소 분야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앞으로 중앙부처와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시군과 협의를 통한 지역 현안사업 발굴 및 2017년 국비 예산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