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삼재배기술 개발기계화 작업 용이한 경북형 광폭 해가림 시설 개발 착수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7.26  14:21:30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인삼 광폭해가림 시설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인삼 재배의 생력화를 위해 농기계 작업이 가능하도록 경북형 인삼 광폭 해가림 시설 개발에 착수한다.

인삼은 연작피해가 있어 최근 초작지를 찾는 출입 경작이 증가하고 있는데 경영비 증가와 도난, 예정지 관리 등의 어려움이 크다.

이러한 농가의 경영악화, 고령화 등으로 우리나라의 인삼 재배면적은 현재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인삼 소비는 내수시장이 연간 20,000 ~ 23,000톤, 수출물량 3,000~6,000톤 규모로 매년 적정 신규 식재면적은 4,300㏊이상이 필요하다.

현재는 27% 이상 부족한 실정으로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멀지 않아 인삼 종주국으로서 홍삼 등 각종 원료삼 수급에 심각한 문제가 초래될 우려가 있다.

이에 풍기인삼시험장에서는 쌀시장 개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벼 재배 지역에 인삼 재배를 위한 고정식 해가림시설을 설치해 농기계화 작업이 용이한 경북형 인삼 광폭 해가림 시설을 개발할 계획이다.

기존의 해가림 시설은 작업환경이 열악해 농기계 투입이 어렵고 이상 기후에 대처 능력 또한 떨어져 고온 장해, 탄저병, 점무늬병 등의 피해가 잇따라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에 개발되는 경북형 인삼 광폭 해가림 시설은 고정식으로 설치비를 기존의 해가림 설치와 비슷한 수준까지 내려 경영비를 줄였고 기계화가 가능해 생력재배로 쾌적한 작업환경을 갖추도록 설계할 계획이다.

경북도 풍기인삼시험장장은 “현재 우리나라 인삼재배면적은 지속적인 감소추세에 있는데 이번에 개발될 기술은 연작장해, 고령화, 경영비 증가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배농가에 새로운 인삼재배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