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주
한수원, 신에너지 연료전지 발전사업 적극추진상암동에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금융 약정 체결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6.24  11:18:38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한국수력원자력은 24일 서울 포시즌호텔에서 노을그린에너지와 대주단간의 금융약정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전영택 한수원 기획본부장과 노을그린에너지 대표이사, KEB하나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금융약정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노을그린에너지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 노을공원 인근부지에 20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소를 연말까지 건설하여 내년부터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완공된 발전소는 연간 15만3천MWh의 전기를 생산하게 되는데, 이는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일대의 44,000여 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또한, 연간 7만7천G㎈의 난방열을 생산해 인근 약 9,000여 세대에 공급할 계획이다.

연료전지 발전은 LNG에서 분리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와 열이 생산되는 방식으로, 발전효율이 높고 소음과 매연이 없다. 이번 노을연료전지 발전소가 운영에 들어가면 일반 석탄화력 발전소에 비해 연간 약 8.8만 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이 줄어든다.

본 프로젝트는 경기그린에너지, 부산그린에너지 사업에 이어 한수원이 주도적으로 추진한 세번째 대규모 연료전지 사업으로, 사업관리는 한수원이 담당하고 발전소 시공과 유지보수는 포스코에너지가 맡는다. 생산된 열은 한국지역난방공사에 판매하고 연료인 LNG 공급은 서울도시가스가 담당한다.

한수원 전영택 기획본부장은 “본 사업은 정부의 에너지신사업 정책에 부응함과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친환경발전소 건설에 앞장선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향후 국내외 대규모 연료전지 발전시장 개척 등 에너지신사업 개발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