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국내 곤충산업 허브기능 수행 전략회의 개최“곤충산업, 미래농업을 이끈다!”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6.21  14:39:38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곤충산업 전략회의 개최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경상북도는 21일 도청 원융실에서 농촌경제연구원 김연중 자원환경연구부장과 예천군 박창수 부군수 및 경상북도 전 간부가 참석한 가운데, 경북 국내 곤충산업 허브기능 수행을 위한 전략회의를 열었다.

이날 전략회의는 최근 곤충자원이 식품‧의약‧체험관광 등 고부가 성장산업으로 부각됨에 따라 경상북도에서 선제적으로 곤충산업을 창조농업의 신소득 작목으로 육성하고자 경북 곤충산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

농촌경제연구원 김연중 박사는 주제발표를 통하여 곤충산업의 현황과 시장전망, 경북의 정책방향 등을 설명했다. 세계 곤충시장은 `07년(11조원) 대비 `20년(38조원)에는 3.5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15년 국내 곤충시장은 3천억원을 초과하여 파프리카, 복숭아 등을 앞서는 규모이다. 또한 고추, 마늘, 파프리카 등 일반 품목은 약성장을 보이나, 곤충시장은 지속적으로 급성장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상북도는 경상북도잠사곤충사업장, 예천곤충연구소, 지역대학교 등 곤충산업 육성을 위한 기본 인프라가 조성되어 있어 성장 가능성, 투자 효율성, 지역 파급성 등을 고려할 때 국내 곤충산업을 선도하기에 충분한 여건이다. 경상북도의 곤충 사육농가는 109호로 경기도에 이어 전국(724호)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날 전략회의에서는 경상북도 곤충산업 활성화 방안으로 ①경북 곤충산업 협의체 구성으로 전문인력 양성과 R&D 지원, ②지역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 활성화로 화분매개곤충 특화센터 조성, ③곤충산업 육성 클러스터 사업으로 곤충 유통활성화센터와 식용곤충 가공공장 등을 설치하여 대량사육‧유통 및 가공 표준화 확립, ④곤충산업의 6차 산업화 도모 등의 전략이 제시됐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경상북도 김관용 도지사는 “곤충이 식용과 사료용으로 확대되면서 미래 식량안보문제를 해결하게 될 것이며, 특히 최근에는 웰빙의 영향으로 식용곤충이 신규시장으로 부각되는 만큼 경북에서 곤충산업 육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아울러 오는 7월에 있을 2016예천세계곤충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