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경북도, 한반도 허리경제권 「중부권 정책협의회」공식 출범전통적 지역 범위 벗어나 최초의 정책기반 초광역협의체 가동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6.21  14:35:48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중부권7개 광역자치단체 정책협의회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드디어 ‘한반도 허리 경제권’을 치고 나갈 협력체가 가동됐다.

21일 대전에서 출범한 ‘중부권 정책협의회’가 바로 그것이다. 경북을 비롯해 충청권 4개 시도, 강원과 전북 등 7개 시도가 참여한다.

‘한반도 허리 경제권’이라는 공동목표를 위해 영남과 호남, 충청, 강원까지 뭉친 초광역적인 협의체가 탄생한 것이다. 전통적인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종전의 ‘영남권’, ‘부‧울‧경’, ‘영호남’과는 달리 전략구상과 정책을 연결고리로 해서 탄생한 협의체로는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이다.

이로서 국가발전 전략의 큰 변화가 예상되며, 초광역 협력의 새로운 지도가 탄생된 것으로, 대내외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날 7개 시도지사는 대전시청에서 만나 협의회 구성과 운영에 대한 협약서를 체결하고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문에서 7개 시도지사는 협의체의 기본방향과 목적으로 한반도 허리경제권의 공동발전과 상생협력을 통해 시대적 소명을 다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공동으로 체결한 협약에서도 ‘한반도 허리 경제권’ 실현을 협의회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로 명확히 했다.

이를 위해 세종시와 경북신도청 간 고속도로, 동서내륙 철도, 서울과 세종시 간 고속도로, 김천과 전주 간 복선전철, 포항과 삼척‧간성 간 고속도로 등 12개에 달하는 사회기반 시설의 조기 확충에 공동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협의회는 조만간 시도 기획실장이 참여하는 실무추진기구를 가동시키고, 본격적으로 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7월에는 시도 기획실장 회의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대구경북연구원을 중심으로 시도 연구원이 참여하는 ‘한반도 허리경제권 포럼’도 조만간 활동에 들어간다.

경북도는 실무추진기구와 포럼이 본격 가동되면, 그 동안 준비해 왔던 공동협력 사업을 구체화해서, 이를 조기에 국책사업화하거나 국가예산에 반영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경북의 외연이 엄청 넓어진 날이다. 동남권과 영남권에 안주하지 않고 국토의 중심부로 진출해 경북의 역할을 당당히 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며 출범의 의미를 부여하고, “앞으로 중부권 정책협의회가 수도권과 남부경제권을 잇고, 환동해와 환서해 경제가 융합하는 동시에, 신라‧백제‧유교‧중원 문화권이 서로 소통하는 길을 열어 갈 것”이라고 했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