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 경북도청
영양, 예안~청기간도로 본격 착공 기공식 개최안동 예안에서 영양 청기간 장갈령 터널길 뚫어 주민숙원 해결
김진한 기자  |  press@gbprimenews.com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6.06.02  16:58:33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
  
▲ 도로확포장공사 기공식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 2일 영양군 청기면 토구리에서 강석호 국회의원, 장대진 경북도의회 의장, 권영택 영양군수, 김명호 남천희 도의원 등을 비롯하여 500여명의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예안~청기간 도로확포장공사의 본격 착공을 알리는 기공식을 가졌다.

이번 공사는 2023년까지 7년간에 걸쳐 총 사업비 344억원을 투입하여 9.03km 구간을 확포장하고 장갈령을 터널화(407m)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이 도로는 영양 청기지역과 안동 예안을 직접 연결하는 간선도로이지만 험한 산악지역이어서 미개통 구간으로 남아있던 곳이다.

이에 경사가 심한 장갈령 고갯길은 터널(407m)로 만들고, 나머지 협소 구간은 확장하여 자연과 조화되는 친환경 도로로 건설할 계획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영양군 청기면과 안동시 예안면이 최단 거리로 직접 연결되어 물류비용 절감과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장갈령 터널화 및 확‧포장(터널 407m, 교량56m/2개소)을 위해 2015년부터 보상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사업추진을 위해 지역출신인 김명호, 남천희 도의원의 노력이 오늘의 결실을 맺은 결과 이기도 하다.

예안~청기간 도로 장갈령 터널공사가 본격 착공됨으로 인하여 안동에서 영양까지 이동거리는 15km, 주행시간 15분간 단축으로 이 지역주민의 오랜 숙원이 해결되고 안동과 영양의 교류활성화 및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진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네이버구글msn뒤로가기위로가기


Posted by 프라임경북뉴스
,